2019/06 9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제출기한, 가산세

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 제출이라는 제도가 2019년 부터 새로 생겼습니다. 매년 3월 10일 제출하는 지급명세서(근로, 사업등)제출과 별도로 국세청에 자료를 제출해야 됩니다. 이는 근로장려금 지급을 위한 것입니다. 근로장려금이 지난해는 연1회지급, 전년도소득에 대해 다음해 5월에 신청해 9월에 받았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 근로장려금 반기지급제도로 변경되어 연2회 수령합니다. 즉, 상반기 소득에 대해 8~9월에 신청하여 12월에 수령, 하반기 소득에 대해 다음해 2~3월에 신청하여 6월에 수령하게 됩니다. ■제출대상자 근로소득(일용근로소득 제외), 사업소득을 지급하는 원천징수의무자 ① 사용근로자에게 지급하는 근로소득 ② 원천징수대상 사업소득(보험설계, 방문판매 등 인적용역 사업소득) ■제출내용 2019년 1..

[강낭콩]간에 좋은 호랑이강낭콩, 효능, 수확시기, 영양소 맛

전통시장을 가보니 여러종류의 콩들 나와 있는데요 특히 호랑이콩이라는 콩이 눈에 띄었습니다. 다른 콩보다 콩알 하나 하나의 크기가 크고 토실토실 합니다. 여기에 밤맛이 나서 더 맛있다고 합니다. 강낭콩의 종류가 8~10가지 정도 있다고 하는데 그 중하나가 호랑이강낭콩입니다. ■호랑이강낭콩 효능 콩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알이 굵고 콩껍질의 무늬가 호랑이 를 닮았다고 하여 호랑이콩이라 불립니다. 특히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미노산과 단백질 성분이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고, 레시틴 성분과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아 꾸준히 먹을경우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 B군(B1,B2)외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

[금융소득]종합과세기준 1,000만원 하향

현재 금융소득(이자소득 + 배당소득)의 연간 합계액이 2,000만원을 초과할 경우 다른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서 소득세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발의를 통해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을 낮추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 현행 금융소득 종합과세 기준 금액 ▶연간 합계액 2,000만원이하일 경우 단일 세율 15.4%(소득세14% + 주민세 1.4%)를 금융기관에서 원천 징수하고 나머지 금액을 입금해 주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납세의무가 종결 됩니다. ▶연간 합계액 2,000만원초과할 경우 다른소득과 합산해서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합니다. 종합소득세 세율은 금액에 따라 6% ~ 42% 입니다. 물론 지방소득세(주민세)는 별도 입니다. 다른소득고..

[개인사업자]접대비 한도, 경조사비, 임대사업자 경조사비

법인의 경우 회계담당직원이 있으므로 접대비에 대해 관리를 잘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인 경우 접대비 관련 증빙을 챙기는것에 소홀하기 쉽습니다. 매년 5월 종합소득신고시 세금을 절약하기 위해서 영수증을 잘 챙겨두셔야 합니다. 특히 거래처의 결혼식, 장례식등에 참석하고 경조사비를 지급하는 경우 접대비 항목으로 비용처리 가능하기 때문에 청첩장이나 부고를 잘 보관해 두셔야 합니다. ■접대비 한도 기본한도 1,200만원(중소기업은 2,400만원)입니다. 만약 해당 과세기간중에 사업을 시작하거나 폐업을 한 경우 해당 과세기간중 영업월수가 가장 긴 사업장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매출액이 100억 넘을 경우 추가 한도를 받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자의 경우 매출액 100억원이 넘는 경우가 많지 않을 것입..

[오셀로](The Trage of Othello, the Moor of Venice)

오셀로(The Trage of Othello, the Moor of Venice) 아주 익숙한 이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그의 유명한 작품중 하나인 ‘오셀로’ 제목은 알고 있었지만 뒤 늦게 읽어보게 된 작품이다. 내용을 보면 이야고가 어떻게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지 볼 수 있다. 오셀로는 이야고를 정직하고, 분별력있고, 믿을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 믿음을 이용해 오셀로에게 데스데모나에 대한 의심의 씨앗을 뿌려 놓는다. 그 방법이 사람의 마음을 가지고 노는 신의 경지다. 오셀로 앞에서 데스데모나가 불륜인 듯 불륜 아닌 듯 주저 주저 하며 자신의 생각을 말하며 확실하지 않다고 한다. 계속 헷갈려하는 오셀로 에게 의심을 키우기 위해 반복되는 말로 그의 사..

[국민취업지원제도]한국형 실업부조, 구직촉진수당 요건, 대상

한국형 실업부조 도입을 검토한다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2020년 7월 시행할 목표로 검토를 하고 있는데요 국회를 통과해야 시행될수 있기 때문에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예산문제가 따르기 때문에 쉽게 찬성할 수도 반대 할수도 없습니다. 누군가가 세금을 내야 누군가가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한국형 실업부조)란? 고용보험에 가입되지 않아 실업급여를 받을수 없는 특수형태의 근로종사자, 저소득 구직자나 폐업한 영세자영업자 등 취업취약계층에 대한 취업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크게 두가지로 취업지원과 생계안정을 위한 구직촉진수당입니다. 구직촉진수당은 만 18세 ~64세를 대상으로 경제적 어려움음 겪는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50%미만인 사람 으로 2019년 기준 2인가구 월 소득 145만원..

[주식]보통주, 우선주란? 비교, 특징, 장점 단점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면 이전에 대충 넘기든 것도 좀더 자세히 알아보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여러 종목을 보다보면 똑같은 삼성전자도 삼성전자(005930)가 있고 삼성전자우(005935)가 있습니다. 상장 주식은 크게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보통주이고 뒤에(우)가 있는경우 우선주 입니다. ■보통주(common stock) 주식회사의 권리를 주장할수 있는 유가증권입니다. 예를 들어 'A' 라는 회사의 주식총수가 10,000주라고 하겠습니다. 당신이 이중에 100주를 샀다면 10,000개중 100만큼의 소유권과 의결권을 가지게 됩니다. ■우선주(preferred stock) 가장큰 특징은 주주총회 의결권이 없지만 배당이나 잔여재산등을 분배할때 보통주보다 우선권이 있기때문에 우..

[부동산]법인설립시 장단점 다주택자 세금

집이 없어서 고민하는 사람과 부동산이 많아서 고민하는 사람 당신은 어느쪽에 속합니까? 당연히 후자에 속하고 싶습니다. 요즘은 부동산에 부과되는 각종 세금때문에 집을 팔 거나, 증여하거나, 또는 법인을 만들거나 여러 방법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하나 부동산 법인 설립시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법인설립시 세금은? ▶양도소득세 개인소유의 주택을 법인에 현물출자 형식으로 넘기면 양도소득세를 법인으로 넘기시점이 아니라 나중에 법인이 부동산을 양도할 때까지 과세가 이월됩니다. 법인이 부동산을 매각할 경우 법인은 부동산 수입에 대해 법인세 10%~25%사이의 법인세만 납부하면 됩니다. 하지만 법인의 비 사업용 부동산 취득 및 처분시 법인세외 양도차익의 10%를 추가로 납부하게 됩니다. ▶임대소득 ..

[해외금융계좌신고제도란]5억원 이란? 부채는 차감하나요?, 신고시 주의점

해외금융계좌 신고제도란? 거주자 또는 내국법인이 보유한 모든 해외금융계좌 잔액의 합이 5억원을 초과 하는 경우 그 해외금융계좌의 정보를 매년 6월에 세무서에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2019년 6월 신고분(2018년 귀속분)부터 신고금액이 10억원에서 5억원으로 인하되었습니다. ■신고기준금액 5억이란? 출처 : 국세청 ■ 자주하는 질문 ▶미국 영주권자도 신고의무가 있나요? 미국 영주권자라도 우리나라 거주자에 해당되면 신고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신고대상연도 종료일 2년 전부터 국내에 거소를 둔 기간의 합계가 183일 이하인 재외국민은 신고의무가 면제됩니다. ※재외국민이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외국의 영주권을 취득한 자 또는 영주할 목적으로 외국에 거주하고 있는 자를 말합니다. ▶수정신고 및 기한후 신고 -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