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7 5

[해외여행]면세한도 예상세액, 관세 소액부징수 제도란? 주류 과세방법

즐거운 해외여행을 마치고 입국시 면세한도 600달러가 넘을 경우 신고해야됩니다. 그런데 600달러를 좀금넘는 경우 납부할 세금이 없다고 합니다. 이는 소액부징수 제도로 말 그대로 세금이 적은 경우 세금을 받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소액부징수 제도 관세의 경우 세액이 1만원 이하일 경우 소액부징수 제도를 적용해서 세금을 걷지 않는다는 규정입니다. 즉, 소액을 받기위해 시간과 인건비가 더 많이 소요될수 있으니 그냥 받지않는 것입니다. 입국시 세관직원에게 650달러 세관신고서를 보여 주면 세금없이 그냥 통과시켜 줍니다. ■면세한도에 따른 예상세액 물품 가격의 합계가 US$1,000 이하인 경우 단일간이세율(20%)적용하고 물품의 합산총액이 US$1,000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분에 해당하는 당해 물품의 전체..

[실업급여]2019년 상한액, 하한액, 자발적퇴사 실업급여

실업급여는 최저임금 변동으로 해마다 조금씩 변동됩니다.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요건은 가입기간과 퇴사사유입니다. ▶가입기간은 퇴사하기 이전 18개월간 피보험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되어야 합니다. 180일은 실제 돈을 받고 일한 기간으로 유급휴일은 포함되지만 무급휴일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5일 근무의 경우 대략 7개월 혹은 8개월 정도 근무해야 합니다. ▶퇴사사유는 비자발적 퇴사가 원칙입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자발적 퇴사인 경우 실업급여를 받을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발적 퇴사지만 실업급여를 받는 경우 ▲임금체불 ▲최저임금 미달 ▲사업장 휴업으로 평균임금 70% 미만 받은 경우 ▲불합리한 차별대우 받은 경우 ▲성희롱, 성폭력, 성적 괴롭힘 당한 경우 ▲사업장의 도산·폐업이나 대량 감원이 ..

[지방세환급금]위택스 법인 선납세금 환급, 선납주민세 환급

12월 결산 법인의 경우 선납세금이 있는경우 3월법인결산 신고시 납부할 법인세에서 선납세금을 차감하고 납부하게 됩니다. 그리고 결손법인의 경우 납부할 법인세가 없기때문에 선납세금을 환급받게 됩니다. 보통 선납세금은 국세와 지방세로 나누어집니다. 선납국세의 경우 3월결산신고후 4월 중순쯤(20일 전후) 국세 환급계좌로 세무서에서 입금해줍니다. 그런데 지방세의 경우 국세처럼 계좌번호를 등록한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에 환급 신청을 해야 합니다. 지방세 환급금이 발생할 경우 해당 시군구청에서 안내문을 보내줍니다. 청구할수 있는 기간이 5년입니다. 몇가지 방법중 위택스로 신청해 보겠습니다. 위택스에 접속하여 오른쪽 위쪽에 있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아래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환급금조회 신청을 클릭하면 세목에 클릭..

[건강보험]외국인 당연가입대상, 월건강보험료, 일반연수 외국인

2019년 7월 16일부터 6개월 이상 국내에 주거하는 외국인 및 재외국민(=외국인등)이 직장가입자나 피부양자가 인닌 경우 지역가입자로 적용되는 건강보험 당연 가입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당연가입은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는것입니다. 또한 건강보험료를 체납한 외국인은 2019년 8월 1일부터 비자연장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그동안 외국인등에 의한 의료보험 악용문제(고액진료후 출국)가 제기되었고, 이문제를 보완하기위해 건강보험 당연가입제도가 2019.01.15공포 2019.07.16 시행되었습니다. ◆ 건강보험 당연 가입대상 ▶6개월이상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및 재외국민중 직장가입자나 피부양자가 아닌 사람 ▶유학, 결혼이민은 6개월 체류기간 관계없이 가입. 다만 외국인 유학생[D-2(유학..

[취득세율]골프회원권,리조트(콘도)회원권 취득세율 매매가 2%

부동산의 경우 취득세 신고 납부를 한다는것은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골프회원권이나 리조트 회원권의 경우 취득세 신고를 해야 할까요? 네 취득세 신고 납부를 해야 합니다. ■골프회원권 취득시기 취득세 납부는 취득일로 부터 60일 이내 입니다. 취득일은 분양을 받았다면 잔금을 납부일이 취득일이 되고, 매매일 경우 잔금지급일과 명의 변경일 중에 빠른 날이 취득일이 됩니다. 기간 만료에 따른 재취득은 2017.3.30 대법원 판결에 의해 새로운 취득이 아니기 때문에 과세 대상이 아닙니다. ■ 부동산외 취득세율 지방세법 제12조(부동산 외 취득의 세율) 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부동산등에 대한 취득세는 제10조의 과세표준에 다음 각 호의 표준세율을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을 그 세액으로 한다. ▶1. 선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