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글 487

결혼(출산) 증여세 공제

결혼 출산 증여세 공제가 2024년 1월 1일 이후 증여받는 분부터 적용되었습니다. 결혼하는 부부가 양가에서 최대 3억까지 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혼, 출산 증여재산 공제 기존에는 성인자녀에게 10년동안 5,000만원까지 세금없이 줄수 있었습니다. 이번 혼인 , 출산 증여재산 공제가 신설되어 아래 조건에 해당되면 1억5천만원까지 세금없이 줄수 있게 됩니다. ◆혼인 증여재산 공제 아래요건 모두 충족시 공제 ➊ (증여자) 직계존속 ➋ (공제한도) 1억원 ➌(증여일) 혼인신고일 이전 2년 + 혼인신고일 이후 2년 이내(총 4년) ◆출산 증여재산 공제 아래요건 모두 충족시 공제 ➊ (증여자) 직계존속 ➋ (공제한도) 1억원 ➌(증여일) 자녀의 출생일*부터 2년이내 * 입양의 경우 입양신고일 기준입니다. 위..

퇴직연금(IRP) 연말정산, 건강보험료

연말정산을 미리 준비할 때가 다가왔습니다. 퇴직연금 추가 납입을 통해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을 적게 낼 것인지 고민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만기는 만 55세입니다. 중간에 인출하게 되면 세액공제받은 부분에 대해 다시 세금을 납부하게 되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퇴직연금에 개인이 추가로 일정금액을 납입하게 되는 경우 왜 납입하려고 하는지 이유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단순히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을 절약할것인지, 아니면 장기계획에 따라 노후를 위한 연금으로 사용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1. 세액공제를 받아 세금 절약하려는 경우 연말정산때 옆에 있는 직원은 환급을 받는데 나만 추가로 납부가 나오는 것이 불만이라면, 먼저 당신이 몇 살인지 생각해 보세요. 퇴직연금은 만기가 55세입니다. 중간에 결혼, 주택구입..

차용증(사문서) 확정일자 받기

흔히 확정일자 하면 임대차계약서를 떠올립니다. 하지만 금전소비대차 계약서(차용증)나 투자 약정서 같은 일반적인 계약서도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임대차 계약서는 동사무소 등에서 쉽게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지만, 금전소비대차 계약서 같은 경우는 법원에서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돈을 빌려주는 경우 문서로 남겨놓아야 안심이 됩니다. 이때 금전소비대차계약서(차용증)을 작성하게 됩니다. 이 경우 공증을 받거나 확정일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금액이 큰 경우 공증사무실에서 공증을 받고, 소액이고 반환받는데 무리가 없을 것 같으면 확정일자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증의 경우 대략 1억원 정도일 경우 30만 원이 넘는 공증료가 필요합니다. 확정일자는 계약서 1부에 700원으로 보통 2부 작성을 하니 1,4..

증빙불비 가산세

비용을 지출하고 영수증을 받게 됩니다. 문제는 영수증이라고 다 같은 영수증이 아닙니다. 사업과 관련된 거래는 적격증빙자료를 받아야 합니다. ◆증빙불비 가산세란? 국세청에서 인정하는 증빙자료 즉, 현금영수증, 신용카드 매출전표, 세금계산서, 계산서를 적격증빙이라 합니다. 이런 영수증을 받으면 비용인정은 물론 증빙불비 가산세도 없습니다. 이것 이외의 영수증을 받았을 경우 비용인정은 받을 수 있지만 불이익을 줍니다. 즉, 증빙불비가산세를 내야 되는데 지출금액의 2%입니다 흔히 간이 영수증이라 부르는 영수증은 적격증빙 영수증이 아닙니다. 비용을 인정받으려면 증빙불비가산세를 지불해야 되는것입니다. ※ 참고로 지출결의서, 거래명세서, 입금명세서는 법정 지출증빙 자료가 아닙니다. 회사내부의 증빙을 위한 관리자료입니다..

아포칼립스 뜻

세상을 살아가는데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알아야 할 상식들도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것이 나타나듯이 사람도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변화를 해야 하나 봅니다. 컴퓨터가 프로그램 버전업 하듯이 사람도 2023년 버전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나에게는 '아포칼립스'라는 단어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대충 뜻은 알겠는데 누가 설명해 달라고 하면 대충 '종말' 비슷한 뜻인 것 같은데라고 얼버무리고 맙니다. 특히 영화를 소개할 때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 아포칼립스(apocalypse) 뜻 네이버 영어사전을 찾아보면 1. (세계의) 파멸, 2(성서에 묘사된) 세상의 종말, 3 대재앙이라고 나옵니다. 아포칼립스는 폭로 또는 계시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아포칼립시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

미술품(그림) 세금은?

취미로 수채화를 배우다 그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그림을 알아보는 안목도 중요합니다. 저는 이도저도 아닌 상태라 그림을 잘 그리는 것은 어려울 것 같으니 그림 보는 안목을 키워 보는 것은 어떨까 생각 중입니다. 요즘은 아트테크라는 말도 있습니다. ♠아트테크란? 아트와 재테크의 합성어로 예술품을 구매한 후 되팔아 수익을 내는 투자를 말합니다. 요즘은 아트테크 기업들이 있어 여러명이 소유권을 나눠 가지는 형식으로 미술품을 구매 후 다시 판매해 수익을 얻는 상품도 있습니다. 그런데 미술품은 세금이 어떻게 될까요? ♠미술품 양도소득세 미술품의 장점은 부동산과 달리 취득세 보유세가 없고,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기타소득으로 분류해 필요경비를 인정받을 수 있어 상대적으로 세..

리스 분개 금융리스 운용리스

일반적으로 법인에서 차량을 구입할 경우 렌트를 하거나 리스 또는 돈이 많을 경우 현금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부분은 리스로 법인차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의 회계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스(Lease)란 말 그대로 임대차계약입니다. 한쪽은 물건을 빌려주고 상대방은 물건을 빌려 사용하는 것입니다. 리스의 종류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운용리스 물건의 소유권을 리스 제공자가 계속 보유한채 리스이용자가 해당 물건을 일정 기간 사용하면서 이용료를 내고 계약 기간이 끝난 뒤에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리스이용자는 리스료만 비용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그래서 재무상태표에 자산 및 부채를 계상하지 않습니다. 금융리스 리스기간 동안 물건의 소유권이 리스사에 있지만 계약 종료후 소..

임차권등기 개정

요즘 전세보증금 사고가 많이 나서 걱정이 많습니다. 개인에게 큰돈을 2년 또는 4년을 맡기는데 집주인의 신용을 알 수 없어 더 불안하기도 합니다. ◆임차권등기란? 임대차 계약 종료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세입자가 등기부등본에 보증금을 받지 못한 채권이 있다는 사실을 명시하는 제도입니다. 임차권등기를 마친 세입자는 이사를 나가더라도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권리 즉, 대항력, 우선변제권이 유지됩니다. 전세를 구할때 등기부등본을 열람하면 기록이 남아 있어 이런 집을 피하고 전세를 구할 수 있습니다. 법이 개정되기전에는 법원 결정이 집주인에게 송달되었다는 확인이 있어야 임차권등기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래서 집주인들이 임차권등기를 하지 못하도록 의도적으로 송달을 회피하거나, 주소 불명으로 송달되지 않도록 하는..

위택스 지방세(주민세) 납부서 출력

매월 10일까지 원천세 신고 납부입니다. 요즘은 은행 창구 방문보다는 인터넷으로 납부하는 경우가 많아 가상계좌 번호가 꼭 필요합니다. 국세의 경우 홈택스에서 신고 후 신고내역 조회를 하면 접수증과 납부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택스에서도 신고 후 지방세 납부서를 출력해 가상계좌를 받는 것이 편합니다. ◆위택스 지방세 납부서 발급방법 원천세를 홈택스에서 신고후 접수증 번호가 필요합니다. 위택스에 접속해 로그인을 한 후 신고하기 특별징수를 클릭합니다. 매월급여에서 원천징수되는 세금이 지방소득세 특별징수입니다. 신고하기 > 신고내역 > 지방소득세 > 특별징수 > 단건납부 를 클릭합니다. 원천세 신고(급여외 이자소득, 배당소득, 사업소득등) 후 단건납부를 클릭하면 지방소득세 신고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한이익상실 이란?

대출할 때 알아야 하는 용어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 대표적인 단어가 기한익상실입니다. 대출할 때 대출금을 잘 상환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그냥 넘길 수도 있지만 미래의 경제상황은 변화기 때문에 한번 체크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기한이익상실 이란? 기한이익이란 각종 법률행위에 기한이 붙음으로써 당사자들이 얻는 이익을 말합니다. 대출에서는 채무자가 만기일까지 대출금을 나누어서 갚을 수 있고, 그로 인해 채무자가 갖는 이익을 말합니다. 기한이익이 상실되었다는 의미는 나누어서 갚을 수 있는 권리가 상실되어 대출금 전체를 일시에 갚아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을 할 때 기한이익에 대해 상실 사유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신용대출보다 담보대출을 선호합니다. 이자율이 더 낮기 때문입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