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기타

[건강] 양파, 양파즙 효능

별찾아~ 2017. 7. 15. 10:30
반응형

[건강] 양파, 양파즙 효능

 

몇 일전 양파즙을 선물 받았습니다. 지금이 제철이라 양파를 흔히 볼수 있는데요. 양파가 몸에 좋다는 말은 들었는데 어떤 성분인지 어디에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양파는 서아시아 또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추측되며,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 분묘 벽화에서 피라미드를 쌓는 노동자들이 마늘과 양파를 먹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집트인들은 양파의 둥근 모양과 동심원이 내세를 상징한다고 생각하여 장례에도 사용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것은 람세스 4세의 눈에서 양파의 흔적이 발견된 것을 근거로 하고 있습니다. 양파가 망자와 함께 매장되면 양파의 강렬한 향이 망자의 숨을 다시 살려줄 것이라고 믿었던 것으로 추정합니다.

우리나라에는 중국을 통해 전파되어 1900년대에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해방후 ‘옥파’(둥근파) 라고도 불렸다고 합니다.

 

양파의 성분은 물 90.4%, 단백질 1%, 지방 0.1%, 탄수화물 7.6%이고, 양파 100g 속에 비타민C 7 mg, 칼슘 15 mg, 인 30mg이 들어 있습니다.

 

 

양파의 유효성분은 150여가지로 퀘르세틴(quercetin), 셀레늄, 루틴, 황화알리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성분인 황화알리는 암 예방의 대표 성분으로 특유의 양파 냄새의 원인으로 양파를 깔 때 눈물을 나게 만듭니다.

양파는 혈관벽에 쌓은 지방 노폐물을 제거해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관 속의 기름기를 흡착해서 피를 맑게 만들어줍니다.

 

 

양파의 효능

 

>퀘르세틴은 광합성 식물에서만 독특하게 발견되는 성분으로 우수한 항암효과 및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리신성분은 감기약과 신경안정제에 들어가는 성분인데 감기, 스트레스, 불면증 등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알리신이라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살균력이 뛰어나 대장균, 식중독균 등 세균을 죽여서 멸균작용을 해준다고 합니다.

 

>황화알리는 비타민B1의 체내 흡수를 높이는 작용을 해 불안해소, 신진대사 촉진, 피로회복, 콜레스테롤 억제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황화알리 성분을 많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생으로 먹는 게 좋다고 합니다.

 

>칼슘이 풍부한 양파에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뼈를 튼튼하게 도와주고 노인들에게는 골다공증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루타치온이 많은 양파즙은 간의 해독작용을 하고 간세포를 활성화시켜서 간염, 간경화에 도움을 줍니다. 즉 숙취해소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양파는 혈당을 저하시켜 당뇨환자들한테도 도움을 줍니다.

 

 

위와같이 양파는 우리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으면 특히 고기요와 잘 어울려 고기의 누린내를 없애고 살균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양파껍질에는 육질에 비해 무려 292배나 많은 퀘르세틴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양파를 통째로 먹으라고 권장하며 양파즙, 양파분말로 많이들 먹고 있습니다. 양파껍질은 육수를 낼 때 요긴하게 사용할수 있으므로 껍질 벗길 때 꼭 챙겨두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