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회계실무

[재무제표]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별찾아~ 2018. 3. 6. 16:44
반응형

주식투자를 경험해본 사람은 재무제표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봤을 것입니다.  포털사이트의 증권란에서 주식의 시세와 함께기업정보중 재무제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정보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서 검색해 보면 됩니다.

 

재무제표란?
기업이 얼마의 돈으로 얼마만큼의 이익을 얻었는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재무제표에는 재무상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등이 있습니다.

재무상태표 : 일정시점 현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채, 자본에 대한 정보를 나타냅니다.

손익계산서 : 일정기간의 경영성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 경영을 통해 발생된 수익과 비용을 알기 쉽게 나타내는 표입니다.

현금흐름표 : 일정기간 기업의 현금 변동 사항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이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고,  사용후 남아있는 잔액이 얼마인지를 작성하는 보고서 입니다.  즉, 당기순익을 포함한 미처분이익잉여금을 어떻게 처분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만약 이익 대신 결손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익잉여금 처분계산서 대신 결손금처리계산서를 작성해야 됩니다. 

이익처분은  주주총회의 승인을 통해 확정되므로 주주총회에서 확정되는 시점에 회계장부에 반영됩니다. 미처분 이익잉여금은 기업 성장에 필요한 자금인 동시에 주주에게 배당할수 있는 돈이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