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시사 경제상식

[재무제표]1.손익계산서 보기

별찾아~ 2018. 4. 11. 14:44
반응형

주식에 관심있는분은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는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워렌버핏은 하루에 적어도 6시간정도는 뭔가를 읽는데 투자를 했다고 합니다.  물론 매년 수백개의 사업보고서를 읽고 생각하고 투자를 한것입니다.

 아래 표는 금융감독원전자공시에서 다운받은 휴겜스의 손익계산서입니다. 손익계산서에서 나타내는 숫자들이 무엇을 의마하는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 매출총이익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이익을 말합니다. 회사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지 지난해 대비 매출증가율을 비교해 보고, 또한 동종업계에 속한 회사의 매출액과 비교해서 시장점유율이 어느정도 인지 비교해 투자가치 판단에 참고할수 있습니다. 위의표를 통해 이론적으로 접근하면 2016년 보다 2017년 주가가 훨씬 상승했을 것으로 추측가능합니다. 실무에서는 여러변동이 있기때문에 필수참고자료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는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영업이익
매출총이익에서 판매관리비를 뺀금액이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는 회사의 비용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알수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매출이 많아도 비용관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한다면 영업이익이 줄어들수 밖에 없습니다. 영업이익의 크기와 영업이익률은 회사의 장기적인 수익을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매출총이익과 영업이익을 비교해 매출총이익은 많은데 영업이익이 많이 줄었다면 관리가 부실하다고 평가할수 있고 반대로 매출총이익에 비해 영업이익이 그다지 줄어들지 않았다면 관리를 잘하는 회사로 평가 됩니다.  그리고 업종의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나기때문에 비슷한 업종끼리 비교해보는것도 방법입니다. 일반제조업과 달리 음식료제조회사는 영업비용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제조원가보다 판매관리비가 높을수 밖에 없습니다.

 

■ 법인세차감전순이익
영업이익에 영업외수익을 더하고 영업외비용을 뺍니다.  영업외수익은 이자수익, 배당금, 유형자산처분이익, 환율변도에 따른 외환차익등이 있고 영업외비용은 금융부챙 대한이자비용, 외환차손, 유형자산처분손실등이 있습니다.  영업외수익이 크다는 것은 회사의 금융자산이나 유가증권 및 부동산등이 많아 이를 잘 운용하고 있다는 의미일수 있습니다. 또한 유형자산처분(자산매각)은 매년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닌 일시적인 현상이기에 이를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