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기타

[강낭콩]간에 좋은 호랑이강낭콩, 효능, 수확시기, 영양소 맛

별찾아~ 2019. 6. 20. 16:42
반응형

전통시장을 가보니 여러종류의 콩들 나와 있는데요  특히 호랑이콩이라는 콩이 눈에 띄었습니다.  다른 콩보다 콩알 하나 하나의 크기가 크고 토실토실 합니다. 여기에 밤맛이 나서 더 맛있다고 합니다.  강낭콩의 종류가 8~10가지 정도 있다고 하는데 그 중하나가 호랑이강낭콩입니다.

 

■호랑이강낭콩 효능
콩과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알이 굵고 콩껍질의 무늬가 호랑이 를 닮았다고 하여 호랑이콩이라 불립니다. 특히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아미노산과 단백질 성분이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주고, 레시틴 성분과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해주고 피로 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아 꾸준히 먹을경우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주고 비타민 B군(B1,B2)외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미량의 아연이 함유된 꼬투리로 즙을 만들어 마시면 당뇨병 회복에 도움을 주고  함유된 식이섬유 성분이 중성지방의 체내흡수를 막고 콜레스테롤 배출 등을 도와 몸의 원기를 보호하는 자양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몸에 좋은 다양한 식재료중 콩을 좋아한다면 호랑이 콩을 추천합니다. 식감도 좋고 밤맛이 난다고 하는데 밤보단 조금 덜 고소한것 같지만  맛있습니다.  생호랑이콩을 냉동실에 보관후 밥 할때 마다 조금씩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호랑이강낭콩 수확시기
강낭콩과 호랑이강낭콩은 4월에 파종을 시작하여 6~7월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