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시사 경제상식

[손익계산서 구조], 영업이익, 주식배당

별찾아~ 2020. 11. 19. 11:09
반응형

2020년 11월 12일 신세계가 앞으로 3년간 별도재무제표 기준 연간 영업이익의 10%를 주주에게 환원하겠다는 정책을 공시했습니다. 환원재원이 주당 1,500원에 미달할 경우 주당 최저 1,500원을 배당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2020.11.20일 종가기준 신세계 229,500원입니다. 현금배당수익률 0.84%로 높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매출이 늘어나 영업이익이 증가하면 배당이 늘어날 가능성은 있습니다. 배당수익을 바라고 투자하기는 좀 어려울것 같습니다.

부자의 기준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내 기준은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지금 현재의 수준을 유지할수 있는 돈이 매달 통장에 들어오면 부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배당주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재무재표는 크게 세개로 나눠집니다. 개별(individual), 별도(seperated), 그리고 연결(consolidated)입니다.  개별과 별도는 모회사 만의 재무제표인 것은 동일하지만, 개별은 연결대상 자회사에 대해서 지분법을 적용한 재무제표이고, 별도는 연결대상 자회사에 대해서 원가법을 적용한 재무제표 입니다.

 

▣연결재무제표
해당기업과 그 기업의 지배 종속관계에 있는 모든 자회사들의 재무제표를 종합하여 작성하는 것입니다. 지배기업과 종속기업의 자산, 부채, 당기손익등을 합쳐 하나의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것으로 연결재무상태표,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결자본변동표, 연결현금흐름표, 연결주석으로 구성됩니다.

 

▣손익계산서 구조
투자를 할때 회사가 돈을 잘 벌고 있는지 보려면 손익계산서를 보셔야 됩니다. 1년 동안의 영업실적이 그대로 나타내는것입니다.

매출원가는 원자재 매입등 제조원가계산서상의 당기총비용이 모두 포함됩니다. 그래서 매출총이익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좌우되기도 합니다.

영업외수익, 비용은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이 아닌 영업외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수익과 비용으로 매년 일정하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회사의 자산을 처분하는것이 있습니다. 이런것은 자주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당기순이익도 중요하지만 영업이익을 더 잘 봐야 됩니다. 영업외수익에서 가장 많은 부분이 이자수익과 유형자산 처분이익등이 있고, 영업외비용은 이자비용과 외환차손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