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이야기/회계실무

리스 분개 금융리스 운용리스

별찾아~ 2023. 8. 24. 16:48
반응형

일반적으로 법인에서 차량을 구입할 경우 렌트를 하거나 리스 또는 돈이 많을 경우 현금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에 살펴볼 부분은 리스로 법인차를 구입하게 되는 경우의 회계처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스(Lease)란

말 그대로  임대차계약입니다. 한쪽은 물건을 빌려주고 상대방은 물건을 빌려 사용하는 것입니다. 리스의 종류는 운용리스와 금융리스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운용리스 

물건의 소유권을 리스 제공자가 계속 보유한채 리스이용자가 해당 물건을 일정 기간 사용하면서 이용료를 내고 계약 기간이 끝난 뒤에 반납하는 방식입니다. 리스이용자는 리스료만 비용으로 처리하면 됩니다. 그래서 재무상태표에 자산 및 부채를 계상하지 않습니다.  

 

금융리스

리스기간 동안 물건의 소유권이 리스사에 있지만 계약 종료후 소유권이 리스이용자로 바뀌게 됩니다. 금융리스는 리스이용자가 자산을 실질적으로 취득한 것이나 마찬가지로 취급합니다. 즉, 리스사에 돈을 빌려 물건을 사고 매월 원금과 이자를 리스사에 상환하는 형식입니다. 

 

금융리스의 경우 리스이용자의 재무상태표에 자산과 부채 항목으로 기재합니다. 매월 원금과 이자를 상환하기 때문에 자산의 구입대금은 부채가 됩니다. 물론 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억인 자동차를  리스사에 3천만 원은 현금으로 지급하고, 나머지 7천만 원은 금융리스를 통해 자동차를 구입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분개를 합니다. 매월상환하는 리스료는 100만 원으로 가정합니다. 

 

▶차량구입 시

차량구입시 분개

 

물론 차량을 구입하는 데 사용하는 취득세도 차량운반구에 포함됩니다. 리스사에서는 매월 상환해야 하는 리스상환 스케줄표를 줍니다. 원금과 이자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매월 원금과 이자가 다르기 때문에 리스상환 스케쥴표를 받아 두셔야 일이 편합니다. 

 

▶리스료 지급 시

리스료 지급시 분개

 

참고로 리스상환 스케줄표입니다. 금액이 다르니 참고만 하세요

리스상환스케쥴표

반응형

'회계이야기 > 회계실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빙불비 가산세  (1) 2023.09.06
위택스 지방세(주민세) 납부서 출력  (0) 2023.07.04
dnld13 OTP카드 오류  (0) 2022.11.16
퀀트 투자 뜻  (0) 2022.01.14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시기 변경  (0) 2021.0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