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시사 경제상식

[주식]보통주, 우선주란? 비교, 특징, 장점 단점

별찾아~ 2019. 6. 11. 17:22
반응형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면 이전에 대충 넘기든 것도 좀더 자세히 알아보게 됩니다. 그중 하나가 여러 종목을 보다보면 똑같은 삼성전자도 삼성전자(005930)가 있고 삼성전자우(005935)가 있습니다. 상장 주식은 크게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눌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이 보통주이고 뒤에(우)가 있는경우 우선주 입니다.

 

■보통주(common stock)

 주식회사의 권리를 주장할수 있는 유가증권입니다. 예를 들어 'A' 라는 회사의 주식총수가 10,000주라고 하겠습니다. 당신이  이중에 100주를 샀다면 10,000개중 100만큼의 소유권과 의결권을 가지게 됩니다.

 

 

■우선주(preferred stock)

가장큰 특징은 주주총회 의결권이 없지만 배당이나 잔여재산등을 분배할때 보통주보다 우선권이 있기때문에 우선주라 부릅니다.  회사가 부도나서 주주들에게 재산을 분배할 경우 보통주보다 우선하고, 영업이익에 따른 배당도 보통주보다 우선합니다.

우선주의 특징
보통주보다 배당금이 많고 주가가 저렴합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주가의 변동폭이 적습니다. 그러나 우선주는 물량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거래량이 적다는 의미로 간혹 팔고 싶을때 매입하려는 사람이 적어 거래가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 보통주 우선주 비교

보통주 우선주는 회사의 사정과 전략에 따라 선택하여 발행합니다. 우선주는 1년 마다 배당을 해야하기때문에 경영권보호(우호지분)잘되어 있는 경우 우선주 보다 보통주를 발행을 선호하고,  경영권 방어가 더 우선이고 배당에 문제가 없을 경우 우선주 발행을 선택하기도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