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시사 경제상식

기업설명회(IR) 주식 용어

별찾아~ 2021. 8. 27. 17:04
반응형

요즘 주식 관련한 방송들을 듣다 보면 분기 실적 발표, 사업보고서,  IR 등이라는 단어를 자주 듣게 됩니다. 이중 기업설명회 I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업설명회(IR)이란?

기업설명회(IR : Investor Relation)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재무기능과 홍보기능을 결합시켜 기업의 실적과 미래비전을 제시합니다. 이때 기업내용에 관한 좋은 정보는 물론이고 부정적인 정보도 투자자에게 알려주는 것을 가정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IR협의회인 NIRI(National Investor Relations Institute)는 IR을 '기업가치를 공정하게 평가받기 위해서 필수적인 기업과 기타 이해관계자들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재무 · 커뮤니케이션  · 마케팅 활동 등 그리고 증권관계법령 준수를 통합하는 전략적 경영 책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요즘 기업설명회는 기업의 중요한 경영활동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기업은 주주에게 현재의 경영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시할 의무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기업의 재무정보를 단순히 전달하는 수동적인 수준이었지만 현재는 대규모 기관투자자들을 비롯해 소규모 개인투자자에 이르기까지 좀 더 적극적인 방향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investor relation

 

■IR을 개최하는 이유

IR을 통해 기업들은 낮은 비용의 자금조달, 주식유동성의 증대, 경영권 보호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가발행제도하에서 기업이 유상증자를 할 경우 신주발행 발행가액은 발행 시점의 시장 가격을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자본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확한 기업정보를 제공해 적정 가격 수준에서 주가가 형성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상장기업의 경우 투자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사업보고서, 투자설명서 등 기업의 경영활동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12월결산 법인인 경우 12월 31일로부터 90일 이내 사업보고서를 다트에 공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업보고서에 모든 내용을 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IR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기업을 알리는 마케팅은 물론 기업가치를 공정하게 평가받기 위해  개최하는 경우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프

■IR의 기본원칙

신뢰성(Credibility) : 가장 중요한 원칙으로 투자자에게 정확하고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허황된 목표가 아니라 실제를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회사의 약점도 사실 대로 전달하고 향후 전망도 진실하게 설명해야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망을 보수적으로 하고 실제 실적은 더 달성해야 신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관성(Consistency) : 실적이 좋고 나쁨에 관계없이 꾸준히 해야 합니다.  투자자가 가장 싫어하는 것이 불확실성입니다. 실적이 좋을때 IR을 하다가 실적이 나쁘면 IR활동을 위축시키면 기업의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실적은 좋을 수도 나쁠 수도 있습니다. 투자자는 IR을 통해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어떻게 사업을 하려고 하는지 회사의 방향을 예측 수 있기을 원합니다. 

 

명료성(Clarity) : 투자자에게 정보를 제공할때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추상적으로 하면 안 되고 명료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