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야기/소소한 생각들

아포칼립스 뜻

별찾아~ 2023. 9. 4. 10:43
반응형

세상을 살아가는데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알아야 할 상식들도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것이 나타나듯이 사람도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 변화를 해야 하나 봅니다. 컴퓨터가 프로그램 버전업 하듯이 사람도 2023년  버전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나에게는 '아포칼립스'라는 단어에 대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대충 뜻은 알겠는데 누가 설명해 달라고 하면 대충 '종말' 비슷한 뜻인 것 같은데라고 얼버무리고 맙니다. 특히 영화를 소개할 때 자주 나오는 것 같습니다. 

 

◆ 아포칼립스(apocalypse) 뜻

네이버 영어사전을 찾아보면  1. (세계의) 파멸, 2(성서에 묘사된) 세상의 종말, 3 대재앙이라고 나옵니다.  

아포칼립소

  

아포칼립스는 폭로 또는 계시를 뜻하는 고대 그리스어 아포칼립시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단어는 숨겨진 지식이나 통찰력을 공개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의미가 확장되어 대재앙과 같은 파국적인 파괴와 변화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아포칼립스는 영어 신약 성경의 요한묵시록의 영어 명칭이며, 요한 묵시록 4장은 세상의 마지막 날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세상이 끝날 때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지 마지막 날에 대해 묘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상의 멸망이나 종말을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포칼립스 영화란 세상의 종말을 그린 영화이고,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말 그대로 post(~후)라는 의미의 접두어가 붙어 세상이 멸망해 버린 이후의 세상을 의미합니다. 

 

지난 8월에 개봉한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포스트 아포칼립스유의 영화입니다. 대지진으로 대재앙이 닥친 이후의 삶에 대해 다루는 영화이기 때문입니다. 

 

아포칼립스처럼 자주 접해 내가 알고 있다고 착각하게 만드는 단어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끔씩 정확한 의미가 무엇인지 찾아 지식 업데이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