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시사 경제상식

온디바이스 , 온디바이스 AI 란?

별찾아~ 2024. 4. 1. 14:29
반응형

2022년 2023년 여기저기 챗 GPT, 온디바이스라는 단어가 없으면  말이 안 되는 것처럼  생활이 바뀌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자주 사용되는 온디바이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온디바이스(On Device)란?

영어단어 'Device'는 장치(기구)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치사 'On'은  접촉의 의미로 사용됩니다. 어떤 표면의 위에 뿐만 아니라 옆으로 붙어있든 거꾸로 붙어 있든 on을 사용합니다. 말 그대로 장치에 딱 붙어 있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기기에 내장된 또는 기기에 탑재된"이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출처 픽사베이 MissKarin

 

기존에 AI라고 하면  외부에 있는 클라우드 서버에 연결해 데이터와 연산등을 지원받아 정보를 처리했습니다. 온디바이스 AI가 되면서 모바일 기기 자체에서 정보를 처리하고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즉, 멀리 떨어진 클라우드 서버를 거치지 않고 기기 자체에 탑재되어 정보를 수집하고 연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PC 나 스마트폰 자체에 AI 연산칩을 설치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지문인식, 페이스 인식 등이 온디바이스 AI입니다.

 

 

▶ 온디바이스의 장점

빠른 속도 : 서버나 클라우드를 통하지 않기 때문에 정보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데이터 보안 : 사용자 기기에서 직접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 유출의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오프라인 사용 : 인터넷 연결 없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전력 소모 : 클라우드에 비해 에너지 소모량이 줄어들어 사용자가 더 오랜 시간 동안 디바이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이 있으면 단점이 있습니다. 기기 자체에 AI연산칩을 설치하는 것이니 당연히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대량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지만 디바이스 내에서는 한정된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 AI(Artificial Intelligence)란?

인공지능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 지각능력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인공적으로 구현시키려는 기술입니다. 인간과 유사헤게 생각하고, 배우고, 행동하게 설계합니다. 인공지능은 1950년대부터 연구되어 초기에는 게임플레이나 논리적 추론 등의 특정분야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다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딥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인공지능은 이미지 인식, 자연어 처리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발전 중입니다. 

 

얼마 전 엔비디아 CEO 젠슨 황은 인공지능(AI)이 5년 안에 인간이 치르는 모든 시험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습니다. 

"인간처럼 생각한다는 것"을 인간의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한다면 5년 안에 모두 가능해질 것이라 말했습니다. 인간 수준의 범용 인공지능(AGI)이 5년 이내 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습니다. 

반응형

'알면좋은이야기 > 시사 경제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차용증(사문서) 확정일자 받기  (2) 2023.09.30
임차권등기 개정  (0) 2023.07.19
기한이익상실 이란?  (2) 2023.06.16
주식 우편물 안오게 하는법  (0) 2023.05.19
STO(토큰증권) 이란?  (0) 2023.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