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좋은이야기/기타

[건강]카놀라유의 진실, 올리브유, 콩기름

별찾아~ 2019. 4. 9. 13:48
반응형

요리할때 어떤 식용유를 사용하고 있나요?  식물성 기름의 경우 건강에 나쁠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가정에서 흔히 사용하고 있는 카놀라유의 경우 일정량 이상 장기간 섭취하면 뇌 건강에는 도움이 되지않는다고 합니다..

2017년 12월 과학학술지 네이처의 온라인 오픈 저널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따르면 영국 템플대학 의대 도메니코 프라티코 교수 연구팀은 “카놀라유가 치매를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각종 식용유에 대해서 알고 사용하는것이 맛과 건강에 도움이 될것입니다.

 

■올리브유

건강에 좋다는 올리브유는 노화 방지와 심근경색을 예방하고, 비타민 E가 함유되어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가열해도 손실되는 영양분이 적습니다. 반면에 발열점이 낮기 때문에 튀김이나 볶음요리에 사용할 경우 기름이 타면서 발암물질을 유발하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올리브유중 퓨어올리브유는 발연점이 높아 가벼운 볶음요리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올리브유중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샐러드 드레싱이나 소소를 만들때  음식을 다 만든후 마지막 마무리용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이 오일은 화확적인 정제방법이 아니라 압착과정을 통해 추출하기에 더욱 믿음이 갑니다.

■콩기름

예전에 주로 콩기름을 사용했습니다. 기름의 경우 추출방법에 따라 정제유와 압착유로 나뉩니다. 콩기름의 경우 압착보다 정제방법이 많이 사용된다는 기사를 보고 왠지 피하게 됩니다.

정제유는 노말헥산이라는 화확물질을 녹여 짜낸후 다시 한번 정제 탈취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첨가물들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정제유보다 압착유가 건강에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압착유는 물리적인 힘을 가해 압력으로 기름을 짜내는 방법입니다.

또한 콩기름은 GMO(유전자 변형작물)일 가능성이 높아 더 피하게 됩니다. 국산100%에 압착방식의 콩기름은 당연히 가격은 비싸겠지만 안심하고 먹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카놀라유

캐나다에서 유채꽃을 개량한것으로 서양유채꽃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카놀라유는 올레인산, 오메가 3, 알파 토코페롤이 풍부해 노화 방지에 좋고 불포화지방산 함유량이 약 93%인 반면 상대적으로 포화지방산이 적어 심장병이나 고혈압, 당뇨 등의 위험도를 줄여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별한 향이 없고 담백하기 때문에 샐러드드레싱으로도 많이 사용되고 발열점이 250도로 높기 때문에 바삭바삭한 튀김 요리에 많이 이용됩니다.

▶카놀라유 논란 : 카놀라는 여러 유채씨앗을 자연적 방법으로 교배해 만든 개량 품종입니다. 그러나 요즘 우리가 먹는 카놀라유의 원재료80% 이상이 자연교배가 아닌 해충 피해을 막기위해 개발된 GMO라고 합니다.  유전자 변형작물이 사람에게 해롭다 해롭지 않다 의견이 분분하지만 유전자 변형작물이라는것을 알고 선택하는것과 모르고 선택하는것은 다릅니다.

또하나 영국 템플대학 의대 도메니코 프라티코 교수 연구팀이 유전자조작으로 알츠하이머에 걸리게 만든 쥐들은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카놀라유를 먹은 쥐들의 기억력 장애가 다른 그룹에 비해 훨씬 더 나쁘고, 아밀로이드 베타등의 구성도 다르다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아밀로이드 베타는 뇌신경세포 사이 공간에서 만들어지는 단백질로 이 물질이 응집하면 뇌세포가 죽고 치매가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밀로이드 베타중 1-42는 용해가 잘 안 되고 더 해로운 반면 1-40은 용해도 더 잘되고 1-42에 대한 완충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카놀라유 그룹은 아밀로이드 베타 1-40이 크게 줄어들고 상대적으로 유해한 1-42가 늘어나카놀라유 그룹 쥐들의 기억력이 상당 부분 손상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식용유는 좋은점있는 반면 단점도 있기 때문에 한 종류가 계속 사용하기 보다 요리에 따라 다른 제품을 사용하고 과다하게 섭취하는것은 안좋은것 같습니다.

반응형